학(鶴)의 오딧세이(Odyssey)

한라산 : 지척도 보기 어려웠던 백록담(2010. 02. 25)

鶴이 날아 갔던 곳들/국립공원 산

한라산 성판악 휴게소를 출발하여 정상에 오른 뒤 관음사로 내려 왔다.
출발할 때는 다소 하늘이 흐려 있었으나, 산을 오르는 도중 날이 맑아 백록담을 볼 수 있을까 했는데 백록담 주위의 기후는 지척을 분간할 수 없었다.

 그러나 파란 하늘과 백록담을 내려 오는 도중의 눈 쌓인 경치는 내 눈을 즐겁게 했다.
많이 보는 한라산이겠지만 또 다른 한라산의 모습을 보시기를 바란다.

 성판악 휴게소


 성판악 휴게소에서 진달래밭대피소에 올라가는 길 : 눈이 쌓인 길에 하늘로 향해 솟아 있는 나무들의 모습이 인상에 남는다.

 진달래밭 대피소의 모습 : 허기를 달래고 잠시 휴식을 취하며 산행을 준비한다.

진달래밭 대피소에서 해발 1,800에 이르기까지의 노정 : 푸른 하늘이 눈을 싱그럽게 하고, 백록담을 볼 수 있으리라 기대를 가지게 했다. 쭉쭉 벋어 오른 나무들의 보습이 겨울산의 느낌을 덜해 주었다.

한라산 정상 백록담.
아무 것도 보이지 않았다. 해발 1,900 정도부터 진눈깨비가 상상을 할 수 없도록 흩날려 한라산 기상의 변화를 실감했다. 비록 백록담은 보지 않았으나 기분은 상쾌했다.

백록담에서 관음사로 내려오는 도중에 쌓인 눈은 상상 이상이었다.
스틱을 꼽아 보니 손잡이까지 다 들어 가고도 남았다.
지난 설악과 소백, 오대에서 보던 눈과는 또 다른 것이었다.

용진각대피소 터와 한라산 구름다리.
월출산과 같이 좀더 꾸몄으면 관광자원이 될 수도 있을텐데.....

  관음사쪽으로 내려 오는 길

관음사휴게소에서 보는 한라산

 관음사의 여러 모습

비록 한라산 정상에서 진눈깨비가 몰아쳐 지척도 분간하지 못하였지만 오르는 도중의 푸른 하늘, 정상에서 내려오는 도중의 하얀 눈 등이 눈을 즐겁게 했다.
하늘로 쭉쭉 뻗어 오른 나무들의  모습에서는 육지의 나무들과는 다른 멋을 느꼈다.

하산 도중에 대피소에서 부는 바람은 몸을 제대로 지탱하지 못할 지경이었다.

한라산의 여러 변화의 모습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산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