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鶴)의 오딧세이(Odyssey)

문경약돌돼지 - 원조약돌가든

鶴이 추천하는 맛/맛집

 문경에는 맛있는 약돌고기가 있다.

 

 문경에는 많은 특산물이 있다. 문경사과, 문경곳감, 문경오미자 기타 등등......

하지만 사과나 곳감등은 다른 지방에서도 각자가 자신의 브랜드를 내세우면서 자랑하고 있으니 조금은 식상한 맛이 있다. 그러나 문경에만 나는 특산물로 만든 음식이 약돌한우와 약돌돼지이다.

 

 문경약돌은 마그마의 분화생산물로 맥반석과 모양이 비슷하며 거정석으로 약효가 있다하여 약돌이라 한다. 문경시 가은읍 수예산에서만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되어 분쇄하여 사료에 혼합하여 가축(소와 돼지)들에게 먹이고 있다고 한다.

 이 약돌의 효능은 보통의 물을 알카리성으로 바구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문경을 가면 거의 대부분의 음식점이 약돌로 키운 한우나 돼지고기를 팔면서 자기들 집의 고기가 맛있다고 자랑한다.

먹어 보면 알겠지만 유별나게 뛰어나 '아! 이 맛이야!'하고 감탄사를 연신 내뿜으며 기갈스럽게 먹어야 하는 특별한 집은 없다. 대부분이 비슷한 맛을 자랑한다.

 

 그 중 문경읍 하리의 "원조약돌가든"의 고기가 내 입맛에는 맛있고, 밑반찬이 아주 정갈하게 나오며 맛이 있었다. 특히 돼지 고기를 구우면 묵은지 김치를 구워 먹는 맛이 또 하나의 재미인데 이 집의 묵은지 김치는 고기에 더하여 또 다른 맛을 즐기게 하였다.

 

 문경한우가 아니라 돼지고기 삽겹살구이를 보시기 바란다.

 

 

약돌돼지 삼겹살과 묵은지를 구운 모습

 

 

 

삼겹살 : 고기가 아주 투툼하다.

 

 

 

한지를 깔고 고기를 굽는다. 고기 기름이 잘 빠지고 고기가 아주 노릇노릇하게 구워진다.

 

 

 

 

 

아주 단출한 밑반찬 (파설이, 오미자물에 절인 양파, 마늘과 고추 된장, 깻잎, 그리고 상추) - 다른 잡다한 것은 전혀 없다.

 

 

 

어디에서고 빠지지 않는 술(오미자 동동주)

 

 

 

 

지글지글 구워지고 있는 고기 : 고기의 질감이 매우 부드럽고 맛있다.

 

 

 

묵은지를 고기옆에 두르고 구운 고기 : 잘 구워진 모습이 보인다.

 

 

 

약돌에 대한 설명문과 메뉴표. 가격이 다소 비싸 보이기 하나 양이 생각보다 많다.

 

 

문경 약돌돼지고기 품질인증서

 

 

 

 

묵은지 김치와 묵은지를 올리고 고기를 굽고 있다.

 

 

 

한판 가득 구운 고기

 

 

 

고기를 먹고 난 뒤 가벼운 밥을 먹기 위한 된장과 산취

 

 

  

 

이 집의 정면과 입간판

 

 

찾아 가는 길

 

 

 문경새재를 가는 길에 문경이 자랑하는 약돌을 먹인 고기를 먹으려고 약돌한우타운을 찾았다.

 그런데 약돌한우타운은 문경새재 도립공원 앞에 있었다. 그래서 문경읍에서 주민들에게 물으니 거기까지 갈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그 곳은 관광지로 개발된 곳이고 예전부터 문경읍에 약돌고기를 파는 고깃집이 많이 있다 하였다. 그 중 한 집을 추천받아서 간 곳이 이 집이다.

 

 고기를 먹으면서 과연 추천을 할만하고 맛있는 고기를 파는 집이라 생각이 들었다.

 

 어느 지방을 가든지 그 지방의 특색있는 음식을 먹을수 있는 것은 여행의 참다운 맛일 것이다.

 먹는 즐거움을 가지면서 여러 고장을 여행해 보면 음식을 통해서 그 지방의 특색을 또 알 수 있어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