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鶴)의 오딧세이(Odyssey)

가을 단풍의 산 : 내장산(2009. 10. 24)

鶴이 날아 갔던 곳들/국립공원 산

가을 단풍의 절경 내장산을 갔다 왔다.
처음 예정은 내장산을 갔다가 영암 월출산까지 한번에 갔다 올 예정이었는데 갑자기 아들 녀석의 일정이 바뀌는 바람에 내장산 가는 도중에 일정을 조절하여 내장산만 갔다 왔다. 가을 단풍이 아직은 좀 빠른 시간이었으나 많은 사람들이 내장산 단풍구경을 왔었다.
하루만에 내장산을 등산하고 다시 집으로 돌아가 아들 녀석이 서울로 가야하기에 등산코스도 좀 짧은 코스로 잡았다.
그러나  등산을 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내장산과는 너무나 다른 산의 속살을 보는 기쁨에 고단한 줄도 몰랐다.
코스는 내장산 일주문을 통과하여 연자봉 - 신선봉 - 까치봉 - 금선계곡 - 내장사를 택하였다. 내장산 봉우리를 모두 일주하려 했으나 하지 못한 것이 다소 안타까왔다. 그러나 다음 기회도 있으니 남겨 두기로 했다.

내장사 올라 가는 단풍길

연자봉 올라 가는 길의 단풍

연자봉에서 보는 서래봉과 불출봉.
내장사를 중심으로 봉우리들이 둘러 싸고 있다.


연자봉에서 바라보는 내장산

신선봉에서 아내와 함께

신선봉에서 까치봉 가는 길

까치봉 가는 길에서 보는 내장산의 여러 모습
우리가 알고 있는 내장산과는 달리 내장산은 암산으로 대단히 험한 산이었다.
그냔 단풍만 구경하려면 쉽게 갔다 올 수 있으나 산을 오르려면 상당한 준비가 필요한 산이다.

까치봉에서 바라본 내장산의 암벽
시간이 부족하여 여기에서 금선계곡으로 내려 가기로 했다. 나머지 봉우리는 다음 기회로 미루어야만 하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처음 생각과는 다른 내장산의 진면목을 보았다는 것만 해도 가슴 가득 뿌듯했다.
 
금선계곡 하산 길의 단풍

내장사에서 보는 서래봉, 불출봉 등의 진정한 내장산의 암봉들.....
 
우리가 알고 있는 산의 모습은 정말로 단편에 지나지 않음을 내장산에서 깊이 깨달았다.
누가 내장산이 이렇게 멋진 모습을 안고 있다고 감히 생각할까.
가벼운 마음으로 내장산에 오르다가는 진정 낭패를 당할 수도 있는 곳임을 알아야 한다.

기회가 주어지면 내장산을 감싸고 있는 봉우리를 종주해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