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鶴)의 오딧세이(Odyssey)

돼지국밥 - 경주국밥(부산 서면)

鶴이 추천하는 맛/부산맛집

 

 부산의 음식하면 떠오르는 것 중의 하나가 돼지국밥이다.

 

부산 어디를 가도 돼지국밥 집이 있고 모두가 다 맛이 있다.

 

 맛이란 모두가 자기 입맛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아는 집을 소개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서면 국밥골목의 맛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그 중에서 내가 가장 즐기는 집 "경주국밥"을 소개한다.

 

 60년 전통의 집으로 누구든지 한번 먹어보면 '아!'할 것이다.

 

 

서면 국밥골목의 모습 : 부산의 시범 골목으로 옛날과 달리 깨끗하게 단장되었다. 

 

 

경주국밥 간판 : 예전에는 '경주식당'이었다.

 

 

 

경주국밥 메뉴

 

 

 

 

방송 출연과 여러 유명인사의 사인들 

 

 

간단한 차림 : 돼지국밥에 필수적인 '부추, 새우젓, 양파와 고추, 김치, 된장' 

 

 

가장 보편적인 메뉴 - 그냥 국밥

 *여러 가지의 메뉴가 있지만 가장 단출한 음식이 그 집의 맛을 결정한다.

 

 

서비스 : 순대

 

 

모두를 모아 놓은 상차림

 

 

주인장 : 고기를 썰고 있는 모습이다.

 

 

24시간 잠시도 쉬지 않고 끓고 있는 국물 : 아주 담백한 맛이다.

 

 

 

국밥 골목의 야경

 

 돼지국밥은 가장 서민적인 음식이다.

옛날에 소고기를 먹지 못한 우리 서민들이 고기라고 먹을 수 있는 것이 잔치집의 돼지고기였다. 그마저도 고기가 많지 않아 국을 끓이고 거기에 밥을 말아 먹었다.

 

이래서 우리 서민들은 돼지국밥을 잊지 못한다.

 

 돼지국밥 골목의 앞족은 또 부산이 자랑하는 손칼국수 골목이다.

 

시간이 되고 배가 좀 출출하면 손칼국수도 드시라.  비교적 값이 저렴하면서도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