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鶴)의 오딧세이(Odyssey)

백수식당(영광 백수면) - 시골의 맛

鶴이 추천하는 맛/맛집

 맛있는 대합죽, 그리고 백반 정식

 

 영광 백수면을 지나면서 먹을 곳을 찾아 백수식당이라는 곳을 찾게 되었다.

 아주 작은 시골에 있는 집이라 찾기가 좀 어렵다고 사람들이 말하였는데 생각보다는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자리를 잡고 있었다. 처음에는 찾기가 어려우리라 생각했는데 찾고 보니 너무 쉬운 곳에 있었다. 혹시 이 식당을 찾을 사람은 간단히 찾을 수 있다. 왜냐하면 백수읍사무소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으니 다른 곳을 찾아 헤매지 마시고 백수읍사무소만 찾으면 된다. 

 

 시골의 식당치고는 상당히 큰 식당으로 제법 구색을 갖추고 있는 집이다.

이집의 전문 음식은 아마도 백합을 주로하는 듯하지만 간단한 정식도 상당히 좋아 보였다. 항상 나는 이야기하지만 음식이란 가격에 대비하여 질을 이야기해야 한다.아무리 맛있다고 하여도 값이 지나치게 비싸거나 가격에 비하여 맛이 못하거나 하면 좋은 맛의 음식이라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산해진미를 갖춘 임금님의 수라상도 내가 가질 수 없다면 맛없는 것이다. 내가 적당하게 값을 치르고 먹을 수 있었야만 맛있는 음식이다.

 

 그런 의미로 보면 이 백수식당의 음식은 값이 상당히 저렴하다고까지 생각이 든다. 물론 대도시에 위치하고 있지 않기에 여러 가지 비용이 절감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돈에 비하여 맛도 있고 양도 풍부하여 비용이 아깝지 않다고 생각된다.

 

 혹시 이 영광의 백수면을 지나는 나그네들은 한끼의 식사로 아깝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이 집에서 백합 죽을 먹었는데 백합죽을 보시기를......

 

 그리고 다른 소님들이 주문한 백반 정식도 상차림을 보여 드리니 구경하시기를 바란다.

 

 

 

백합죽 - 백합을 많이 넣었고 여러 야채를 넣어 만든 죽으로 참기름을 넣어 고소한 맛이 더한다.

 

 

처음 이렇게 반찬을 주었다.

나는 반찬인 줄만생각하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반찬이 아니라 죽이 나오기 전에 간단히 먹으라고 준 에피타이저 같은 것이다. 상당히 실한 음식이다.

 

 

 

 

 

돼지 족발과 오징어 무침이다.

돼지 족발은 옛날식으로 쫄깃한 맛이 입맛을 돋우었다. 지금은 이런 족발을 구경하기가 도시에서는 쉽지 않다. 오징어 무침도 매콤한 맛이 입을 자극했다.

 

 

도토리 묵과 고추, 메추리 알, 그리고 미역도 맛있다.

 

 

죽이 나오기 전의 먹거리 차림

 

 

죽이 나오면서 하께 나온 반찬들  - 가지 수가 무려 16가지이다.

상당이 깨끗하게 정돈하여 반찬을 내어 놓는다.

 

 

 

 

반찬의 모양

 

 

 

대합죽과 반찬이 한상 가득이 보인다.

 

 

 

 

내가 백합죽을 먹는 도중에 옆에서 백반 정식을 시켜서 먹는 이 곳 주민들을 보았다. 백반 정식이 너무 알차 보여 양해를 구하고 사진을 찍었다. 하나하나씩 찍지는 못하고 상차림 전체를 찍어 보여 드린다.

 

상당히 푸짐하고 먹음직한 음식 상이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꼭 한번 먹어 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메뉴표 - 가격이 상당히 저렴함을 볼 수 있다.

 

 

백수식당의 모습 - 백수읍 사무소 바로 앞에 있으니 찾기는 쉽다.

 

 우연히 백수식당의 말을 듣고 한번 찾아본 식당이다.

그런데 기대를 넘어서는 좋은 집을 발견한 듯하다. 여행을 하면서 좋은 음식을 찾아 즐기는 것은 아주 큰 즐거움이다. 그것도 뜻밖의 집을 발견하여 먹는 즐거움은 경험해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다.

 흔히들 여행을 관광이라고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진정한 여행은 그 곳의 음식을 즐기줄 아는 것이 진정한 여행일 것이다.

 

 그런 뜻으로 이 백수 식당은 진정으로 여행의 재미를 느끼게 해 주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