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鶴)의 오딧세이(Odyssey)

안면도 게국지와 굴밥

鶴이 추천하는 맛/맛집

 안면도 지방의 특이한 음식에 "게국지"라는 것이 있다.

 

 안면도는 섬이기에 해산물이 풍부하다.

그러나 해산물을 이용한 음식은 어느 해안 지방에나 모두 있기에 특별하게 소개하기에는 밋밋하다.

그래서 안면도 태안지방의 특이한 음식으로 지난 날에 KBS의 인기프로인 1박 2일에서 소개된 "게국지"라는 음식과 서해안 굴로 만든 돌솥 비빔밥을 소개한다.

 

 

1. "게국지"

 

 "게국지"는 여러 가지 해물(조개, 새우, 오징어 등등)과 서해안의 싱싱한 꽃게를 넣고 묵은지 김치를 넣어 찌개인데 우리가 먹는 찌개와는 색다르게 시원한 맛이 일품이었다.

필히 안면도 근방을 가시는 분은 꼭 드셔 보시라.

여기에는 꽃게가 싱싱해야 한다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이다. 그리고 묵은지의 상태가 시원함을 좌우한다.

 

 

"게국지"를 끓이기 전에 한 냄비 가득한 모습 : 여러 가지 해산물과 묵은지를 넣고 그 위에 싱싱한 꽃게를 얹고 야채와 버섯을 넣었다.

 

 

 

다 끓은 "게국지" : 기대한 이상으로 맛있었다. 특히 술을 한잔한 분들은 다음 날 해장으로 그만일 것이다.

 

 

다 끓인 "게국지"를 들어낸 모양 : 싱싱한 새우와 꽃게가 보인다.

 

 

 2. 돌솥굴밥

 

 

딴뚝식당의 굴 돌솥밥의 밑반찬

 

 

 

돌솥굴밥 : 남해안 지방의 굴과는 또 다른 맛이 있었다. 밥과 굴, 콩나물, 버섯등을 함께 돌솥에서 익혀 주었다.

 

 

비벼 먹도록 여러 야채와 김을 섞어 양푼에 넣어 주었다.

 

 

돌솥굴밥의 한상 모습

 

 

 

굴밥을 여러 야채와 참기름을 넣고 비빈 모습 : 매우 고소하고 맛이 있었다.

 

 

 

돌솥굴밥을  먹은 식당의 모습 : 가격이 상당히 착했다.

항상 말하지만 음식은 가격에 대비하여 맛을 이야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안면도의 "게국지"는 꽂지 해수욕장의 어느 식당에서 먹은 것인데, 자기 나름대로 자기 집이 가장 맛있다고 했는데 다른 집은 모르겠지만 맛이 만족할 만하였다.

 

 돌솥굴밥은 '딴뚝식당'에서 먹었는데 안면도 사람들에게 물으니 권해준 집이었다. 꽂지에서 제법 걸어나와 안면도 중심 길까지 가니 바로 있었다.

여러 가지 음식을 라는데 가격이 상당히 권할 만하다고 생각한다.